> 편리한 e민원 > 민원편의시책 > 폐업신고 간소화 서비스 안내

폐업신고 간소화 서비스 안내

인쇄

폐업신고 간소화란 사업자 등록·인·허가 폐업신고를 위해 인·허가영업 폐업신고서는 시군구청에, 사업자등록 폐업신고서는 국세청(세무서)에 방문하여 신청하지 않고, 시군구청 또는 세무서 중 한 곳만 방문하여 폐업신고서를 제출할 수 있는 편리한 서비스입니다.

폐업신고 간소화

이전 폐업신고시 시군구청 및 (국세청)세무서 2회 방문, 간소화 후 시군구청 또는 세무서 1회방문(기관간 자료전송)

  • 폐업신고 이전 : 시군구청 및 세무서 각각 방문
  • 폐업신고 간소화 서비스 시행 후 : 시군구청 및 세무서 중 한곳만 방문
    - 법적근거 : 민원처리에 관한 법률 제14조 및 동법 시행령 제12조 제8항
    - 대상업종 :49종(어디서나 민원처리제 운영지침-행정자치부 예규 별표3)
    - 구비서류 : 통합폐업신고서,영업신고(등록·허가)증 원본, 사업자등록증 원본,신분증
    (대리인 방문시 영업주의 인감도장, 인감증명서 ,대리인 신분증 지참)
    - 통합폐업신고서 : 어디서나 민원처리제 운영지침 별지 제7호 서식 파일다운로드
  • ※ 폐업신고 간소화는 접수창구 일원화로 접수기관에서 폐업신고서 등 자료를 해당기관으로 전송(이송)한 후 담당업무처리(접수기관에서 일괄 처리하는 것이 아님

폐업신고 간소화 업종 현황(16.3.31. 현재)

파일다운로드

QR CODE
  • 왼쪽 QR Code 이미지를 스마트폰에 인식시키면 자동으로 이 페이지로 연결됩니다.
  • 이 QR Code는 『폐업신고 간소화 서비스 안내』의 정보를 담고 있습니다.
QR코드를 지원하지 않는 페이지입니다.
만족도 조사
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십니까?
담당자
  • 민원봉사과 일반민원계  임유선 ☎ 850-5254